[계약&해지] 초고속 인터넷

작성자: 안산녹소연님    작성일시: 작성일2008-06-20 17:41:37    조회: 1,137회    댓글: 0

인터넷을 신청할 때에 신청당시는 아주 편한 전화한통으로 신청이 마무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사은품 또는 상품권등을 제시하며 소비자를 현혹시키기도 합니다.

이럴 때 올바른 소비자의 대처방안으로는

1) 자신에게 그 상품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 인가를 잘 생각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2) 서비스 계약을 할 당시에 약정기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적으로 1년 계약보다 3년 계약시 통신요금이 더욱 저렴합니다.
     그렇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해약 할 경우 물게되는 위약금은 1년 계약 해지시 보다 3년   계약 해지일 때가 더 많이 부과됩니다. 이때 할인 받은 금액을 포함한 설치비, 사은품 반환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생각하는 금액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위약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업체에게 '위약금상세내역서'를 청구하여서 소비자가 계약당시 받은 계약서와 비교하여 위약금이 올바로 산정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약금 상세내역서는 반드시 서면으로 받아보셔야 하며, 구두로 합의할 경우는 녹취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3)해약시 귀책사유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해약의 사유가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소비자가 위약금을 납부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고 위약금을 면제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서비스를 계약할 때에 초기 계약속도를 명시하여야 하며, 이사를 할 경우 이전하는 곳의 서비스 품질이 이전 후의 서비스 품질의 50%이하일 경우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전하는 곳으로 서비스가 들어오지 않을 경우 역시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전입신고서 등 이전을 입증 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가입자의 사망, 장기유학, 해외이주의 경우 관련자료를 제출 할 시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할인 혜택금액은 반납)

소비자가 해약을 할 때에는 필요한 서류들이 사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신분증 사본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해약은 서면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구두로 해약신청을 할경우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소비자분의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서는 서면으로 해약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산녹색소비자연대 녹색권리센터
031-485-1199

<무단도용, 불펌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